2019년 한국게임학회 기능성게임분과 3월 오픈세미나

 

'롤리 폴리 160' : 당뇨관리를 위한 기능성게임 개발 및 성공사례

 

<모임개요>  

일시: 2019년 3월 22일(금) 오후 1시 ~ 오후 5시

장소: CKL 기업지원센터 16층 컨퍼런스룸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 40 한국관광공사)

주최: 한국게임학회 기능성게임분과

장소협찬: 한국콘텐츠진흥원

 

<프로그램>

13:00 ~ 14:00  '롤리 폴리 160' : 당뇨관리를 위한 기능성게임 개발기 / 안태홍 교수 (전남과학대)

14:10 ~ 16:00  보드게임을 활용한 참가자 네트워킹 / 매직빈게임즈 & ;Play with

 

* 강연은 강의와 질의응답으로 진행됩니다.

* 강연과 강연+네트워킹 참석 구분은 네트워킹 참석 수요를 미리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 '보드게임을 활용한 네트워킹'은 사전에 참가를 신청하신 분에 한해 참석하실 수 있으나, 현장상황에 따라 추가로 참석하실 수도 있습니다.

* 본 행사에 대한 문의사항은 이메일 또는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강연자 정보


안태홍 / 전남과학대학교 게임제작과 교수

- 교육과학기술부 국정교과서 “컴퓨터게임기획” 편찬위원
- NCS 게임분야 학습모듈 집필위원
광주 국제로봇올림피아드(IRO) 운영위원장
한국게임학회 이사 및 논문집 편집위원
광주 성장 정책연구소 “The Cube” 운영위원장

 

※ '롤리 폴리 160' 

'롤리폴리 160'은 기존 식이교육용 콘텐츠에 기능성 게임을 접목해 수정 및 보완 개발한 당뇨 자가관리 앱이다. '롤리폴리 160'에서는 카드 및 퀴즈게임, 터치게임을 식사요법이나 당뇨병 교육에 활용해 환자들이 재미있게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이 앱에선 사용자의 모바일 참여를 독려하는 푸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랭킹 시스템과 아바타를 업그레이드해 참여 욕구를 자극했다. 최근 조사에서 이 앱을 사용한 당뇨병 환자 129명(계속 사용율 82.2%)을 추적한 결과, 당화혈색소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떨어지고, 당뇨병 지식도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당뇨 교육은 '식사'와 '운동', 그리고 '적절한 약물사용'을 통해 합병증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을 돕는데 초점이 맞춰져있다. 하지만 현재의 강의식, 소그룹 또는 전화상담 교육은 투병기간이 길어질수록 효과가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또 당뇨 환자를 위한 앱 역시 국내에서 여럿 개발된 바 있지만 이용자 탈락률이 40%에 이를 정도로 흥미를 끌지 못하였다. '롤리 폴리 160'이 기능성 게임을 도입한 이유다.

'롤리 폴리 160' 앱 (안드로이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futuretechnology203.rolypoly1600&hl=ko

 

 

 

매직빈게임즈는 코딩 언플러그드, 교육용 보드게임 제작기업으로 쉽고 재미있게 배우며 웃음 꽃을 피울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만드는 것을 좋아하고 함께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상상을 꿈으로 실현하고자 합니다. 

http://www.magicbeangame.com/

 

;Play with는 교육컨텐츠 크리에이터 그룹으로 톡톡 튀는 시선, 유쾌한 놀이력을 토대로 Play with만의 재미있는 play story를 만들어갑니다.

https://www.facebook.com/ggumit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