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료 취미활동
facebook

개설자 정보

  • 본 모임은 종료된 모임입니다.
  • webmaster@onoffmix.com
  • 02-6080-5579

· 문의사항은 메일 / 전화를 이용해주세요.

[한겨레 공감기행 사전강의] 황학주 시인과 함께하는 남프랑스 예술기행

모임기간
3월 29일 (수) 19시 00분 ~ 21시 00분
모임장소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신촌센터] 서울 마포구 노고산동 5층 카페틈(신촌역 7번출구 서강대학교 정문방향 150m 미화빌딩) 지도보기
신청인원
3026명 신청가능

[한겨레 공감기행] "황학주 시인과 함께하는 남프랑스 예술기행"을 위한 무료 사전강의입니다.
사전강의는 선착순으로 모집이 진행되며 자리 확보를 위해 꼭 수강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모임소개 더보기

신청기간 3월 15일 (수) 18시 30분 ~ 3월 29일 (수) 18시 30분

  • 무료 · 1 명

    선착순 30

    마감

앵콜 선택 시 개설자에게 모임 개설이 요청됩니다.

    

                  

 


[공감기행] "황학주 시인과 함께하는 남프랑스 예술기행"을 위한 무료 사전강의입니다.


사전강의는 선착순으로 모집이 진행되며 자리 확보를 위해 꼭 수강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여행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자 하시는 분은 한겨레교육문화센터상세페이지(클릭)에서 확인해주세요!


 

 

[남프랑스 예술이야기]


★ 자유와 고립을 위해 떠난다


보들레르는 “평생 집보다도 여행을 하며 잠시 머무는 곳에서 더 편안함을 느꼈다”고 했습니다. 떠남과 돌아옴이 교차하는 플랫폼 같은 공간, 어쩌면 인간에겐 그런 곳이 가장 편안함을 주는지도 모릅니다. 진부함과 천편일률에서 벗어날 수 있는 떠남. 이제 그것은 하나의 미학이 되었고, 보통사람들에게도 화두가 되었습니다.

사전적으로 말하면 익숙한 존재와 세계로부터 낯선 시공간을 향해 떠나는 것이 여행입니다. 여행을 통해 우리는 전혀 다른 긴장과 집중을 경험하고, 이런 과정 속에서 존재와 세계를 생생하게 느끼고 인식하게 됩니다. 호기심과 놀라움에 빨려 들어가는 어린아이의 눈을 경험하는 것이지요.

사회학적인 측면에서는 노동 바깥의 나를 찾아 떠나는 것이고, 심리학적으로는 내 안의 나와 마주하기 위해서 떠납니다. 무엇보다 여행은 예술과 유사한 스타일을 가집니다. 예술이야말로 존재와 세계의 새로운 모습을 찾기 위해 쉼 없이 움직이는 인간의 총체적 노력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떠나기 위해서 떠나는 것이야말로 가장 예술적인 여행이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