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

온오프믹스의 다양한 소식과 신규서비스 들을 안내하고 서비스개편이나 공지를 알려드립니다.
온오프믹스 장애 및 새해인사메일 발송에 대한 공식 사과문 번호 : 57 작성일 : 2010-07-15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온오프믹스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양준철 입니다. 

7/14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경까지 발생한 '온오프믹스 시스템 장애'와 7월 휴가철이 다가오는 가운데 '새해인사메일'을 받으셔서 많이 놀라셨고 불편함을 겪으셨을 것 이라고 생각됩니다. 

서비스 장애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E-MAIL로 보내드리는 것이 최종적으로 도달하는 비율이 높으나 어제 '새해인사메일'과 '장애사과메일' 등을 통해서 많은 불편함과 스트레스를 받으셨을 것 같아서 블로그를 통해서 우선적으로 알려드리는 것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2007년 11월 1일 CLOSE BETA를 시작하고 2010년 7월 14일까지 988일(2년 8개월 14일) 이라는 시간동안 사이트에 불편함과 버그는 많았으나 한번도 장애를 낸적이 없었습니다. 

모든 서비스는 '24시간 무장애'를 약속해야 하기에 금번 발생한 장애는 온오프믹스를 통해서 참가자를 모객하시는 '이벤트 개설자' 회원분들과 온오프믹스를 통해서 좋은 이벤트를 검색하시고 참여해 주시는 '이벤트 참가자' 회원분들 모두의 신뢰를 잃을 수 있는 중차대한 오류였다고 생각합니다. 

트위터와 미투데이, 그리고 여러 검색엔진을 통해서 모니터링을 해본 결과 많은 회원분들께서 궁금하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한여름에 왠 새해인사 메일인가 
2) 왜 개편을 한 것인가.
3) 왜 하필 사용시간인 7/14일 정오를 기점으로 개편을 한 것인가.
4) 온오프믹스 계속 믿고 써도 되는 것인가 

온오프믹스를 대표하는 사람으로 궁금해 하시는 점들에 대해서 솔직하고 정확하게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한여름에 새해인사 메일

온오프믹스 개편과 동시에 생겨난 장애에 대해서 사죄메일을 발송하고자 기존 서비스 서버에서 메일서버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담당자 실수로 인해서 기존에 새해인사메일을 보내기 위해서 사용했던 프로그램이 백그라운드로 도는 것을 찾아내지 못하여 메일이 발송되게 되었습니다. 

갑작스러운 새해인사 메일을 통해서 해킹이 된 것이 아닌가 염려하셨을 회원분들 죄송합니다.

2. 개편의 이유

A) 무거운 엔진으로 인한 운영/개발 효율이 나빴습니다 

기존의 온오프믹스는 최초 개발자들의 선택에 의해서 Neovis Framework ASP.NET을 기반으로 구축되었습니다. 

2008년 3월 기존의 개발진이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서 온오프믹스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없게 되면서 현재의 새로운 팀이 넘겨 받게 되는 가운데 기존에 Framework 에 대하여 제대로 인수인계를 받지 못하였습니다. 

그로 인하여 기능 하나를 수정하기 위해서 짧게는 2주에서 한달이라는 시간을 들여 전체 Framework을 분석해가면서 수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되었고, 이는 온오프믹스 회원분들께서 원하시는 기능을 추가하거나 문제점들을 개선하는데 있어서 큰 부담으로 작용되어 왔습니다.

B) 채용의 어려움 

그동안 온오프믹스를 운영하고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서 채용했던 개발자가 4명 정도 됩니다. 

하지만 ASP.NET 플랫폼이 대부분 대기업에서 많이 활용되는 플랫폼이고, 관련해서 대학 등등을 통해서 배출되는 인력이 적다보니 인건비 수준이 상당히 높았으며 온오프믹스를 통해서 어느정도 실력이 쌓이게 되면 다른 기업으로 이직을 하게 되는 케이스가 많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C) 확장성 * 유지비용 = 파산 의 구조 

Windows Server MSSQL 의 조합은 CPU단위로 라이센스를 구매하기 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서 서버를 확장하게 될 경우 스타트업이 감당할 수 없는 큰 유지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 그동안은 MS Bizspark 프로그램을 통해서 지원 받았습니다. MS Bizspark 감사합니다 )

이에 경영적으로 판단했을때 장기적으로 계속 발전하고 사용률이 높아지는 온오프믹스의 안정성을 위해서 들이는 비용에 대한 효율성을 판단해야 했고, Bizspark 프로그램 종료 이후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 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새롭게 개편한 서버는 Apache PHP MySQL을 이용해서 구축되었습니다. 

몇주간 안정화 작업 이후에 서버트래픽 분산을 위한 작업을 통해서 안정성 및 사용속도가 더 빨라질 수 있도록 할 예정 입니다. 

3.7/14일 정오에 개편한 이유

이 부분에 대한 것은 대표이사인 저에게 100% 책임이 있다고 생각 합니다. 

기존 온오프믹스 시스템에 여러가지 오류와 대규모 트래픽 발생시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해내기 위해서 저를 비롯한 전직원이 지난 4개월동안 하루 2-3시간 사우나에서 자면서 사이트 개편과 이중화를 위한 작업을 진행해 오고 있었습니다. 

당초에는 TEDxSeoul 2010 모집기간 이전, 새벽에 사이트 개편을 마치고 서버 이중화 작업을 통해서 안정적으로 행사모집을 진행하고자 했던 것이 목표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에 쫓기면서 생긴 부담이  최종 오픈을 위해서 3일동안 잠을 제대로 못잔 실무자들의 체력의 한계가 온 것에 대해서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책임자로서 옳은 판단이 아닌 업무시간 중에 사이트를 개편하도록 지시 했고 결과는
5시간이라는 장시간의 장애라는 참담한 일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4. 온오프믹스 계속 믿고 써도 되는가

갑작스러운 장애로 인해서 많은 회원 분들께서 '온오프믹스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잃으셨을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온오프믹스의 대표이사로서 많은 사람들이 공개적으로 지켜보실 이 글을 통해서 감히 

'앞으로도 계속 온오프믹스를 믿고 사용해 주셔도 됩니다. 더욱 더 좋은 시스템으로 발전시키고, 회원님들이 좋아하는 서비스로 성장시키겠습니다'라고 약속드리면서 

이번 장애로 인해 생기신 온오프믹스에 대한 불신에 대한 확신을 조금은 기다려 주셨으면 하는 요청을 드리고자 합니다. 

2007년부터 2009년 말까지 2년이라는 시간동안 온오프믹스를 유지해오면서 지하철을 탈 900원이 없어서 저금통을 탈탈 털고, 운영비를 마련하기 위해서 에어콘도 없는 북아현동 주택에서 속옷만 입고 코딩을 하고 전화응대를 하는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온오프믹스를 이용해주시는 많은 회원분들과 저희가 계획하는 것들을 이룰 수 있다는 꿈 하나만을 붙잡고 오늘날까지 온오프믹스를 지켜왔습니다. 

믿어주신다면 후회하지 않으시도록 초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번 서비스 개편은 더 좋은 시스템을 제공하고, 회원님들께서 원하시는 기능들을 조금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체질개선을 하고자 진행되었던 부분입니다. 

다만 그 진행과정에서 아마추어와 같은 판단과 실수를 한 부분에 대해서는 가슴 깊이 사죄를 드립니다. 

추후에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이만 글을 줄이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온오프믹스 대표이사 양준철 배상 

PS. 조만간 온오프믹스와 온오프믹스 사용자가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